[⚠️현장 교직원 제2공학관 유독가스 누출 추가내용 사실확인 답변정리]
안녕하세요, UNIST 총학생회 비상대책위원회입니다.
지난 10월 21일 104동 가스 유출 이후 104동 출입 여부 관련하여 통합관제실에 문의하였고, 해당 문제 현장에서 조치한 교직원분들께 연락이 닿아 받은 추가 내용 안내해드립니다.
Q. 사건의 전반적인 내용은?
104동 6층 연구실에서 장기간 미사용 고위험 약품 폐기 과정에서 해당 물질의 악취가 층 전체에 확산됨. 안전팀 현장 확인 결과, 해당 약품은 정상 폐기되어 직접적으로 물질이 유출되는 사고는 없었다.
Q. 현재 104동 정상 출입 가능한가?
토요일 부 안전팀에서 유해물질 측정결과 이상 없으니 정상적으로 출입해도 문제 없다. 토요일 6층은 여전히 냄새가 나서 제한하였다. 일요일 돼서야 냄새가 사라져서 현재는 6층도 출입 가능하다.
Q. 대피 안내가 어떻게 되었는가?
행정실에서 해당 학과장에게 악취의 출처 보고 후, 학과 단독 대피 지시 받고 대피 안내 공지하였다. 타 층 포함 건물 내 인원들에게 육성 안내로 진행하다가 음성 안내 방송은 한 시간 뒤에 늦게 진행되었다.
[같은 건물 내 타 학과 전파]
- 디자인학과: 디자인학과 행정실에게 안내 협조 요청
- 바이오메디컬공학과: 메일 과정 문제 발생으로 바메공 교수님들께 개별 안내
Q. 안전 사고 대처 메뉴얼대로 진행되었는가?
안전팀과 학과 행정실의 사태를 판단하는 관점이 달랐고 기존 안전 사고 대처 매뉴얼을 가동하지 않았다. 다만, 현장 확인 및 환기 등 악취에 관련하여서는 적절한 조치를 취했다.
그러나 이번 사태가 해당 건물을 이용하는 모든 인원들에게까지 철저하게는 안내 공지가 닿지 않았다고 여겨집니다. UNIST 총학생회 비상대책위원회는 이에 관련하여 대학원 총학생회와 함께 추후 안전팀에게 연구 재해 발생시 동일 건물 내 타 학과 연구실 경보 체계 등 상세 조치 사항과 재발 방지 대책 문의를 계획중입니다.
연구 재해 관련하여 의견이 있으시다면 자유롭게 문의 및 공유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현장 교직원 제2공학관 유독가스 누출 추가내용 사실확인 답변정리]
안녕하세요, UNIST 총학생회 비상대책위원회입니다.
지난 10월 21일 104동 가스 유출 이후 104동 출입 여부 관련하여 통합관제실에 문의하였고, 해당 문제 현장에서 조치한 교직원분들께 연락이 닿아 받은 추가 내용 안내해드립니다.
Q. 사건의 전반적인 내용은?
104동 6층 연구실에서 장기간 미사용 고위험 약품 폐기 과정에서 해당 물질의 악취가 층 전체에 확산됨. 안전팀 현장 확인 결과, 해당 약품은 정상 폐기되어 직접적으로 물질이 유출되는 사고는 없었다.
Q. 현재 104동 정상 출입 가능한가?
토요일 부 안전팀에서 유해물질 측정결과 이상 없으니 정상적으로 출입해도 문제 없다. 토요일 6층은 여전히 냄새가 나서 제한하였다. 일요일 돼서야 냄새가 사라져서 현재는 6층도 출입 가능하다.
Q. 대피 안내가 어떻게 되었는가?
행정실에서 해당 학과장에게 악취의 출처 보고 후, 학과 단독 대피 지시 받고 대피 안내 공지하였다. 타 층 포함 건물 내 인원들에게 육성 안내로 진행하다가 음성 안내 방송은 한 시간 뒤에 늦게 진행되었다.
[같은 건물 내 타 학과 전파]
- 디자인학과: 디자인학과 행정실에게 안내 협조 요청
- 바이오메디컬공학과: 메일 과정 문제 발생으로 바메공 교수님들께 개별 안내
Q. 안전 사고 대처 메뉴얼대로 진행되었는가?
안전팀과 학과 행정실의 사태를 판단하는 관점이 달랐고 기존 안전 사고 대처 매뉴얼을 가동하지 않았다. 다만, 현장 확인 및 환기 등 악취에 관련하여서는 적절한 조치를 취했다.
그러나 이번 사태가 해당 건물을 이용하는 모든 인원들에게까지 철저하게는 안내 공지가 닿지 않았다고 여겨집니다. UNIST 총학생회 비상대책위원회는 이에 관련하여 대학원 총학생회와 함께 추후 안전팀에게 연구 재해 발생시 동일 건물 내 타 학과 연구실 경보 체계 등 상세 조치 사항과 재발 방지 대책 문의를 계획중입니다.
연구 재해 관련하여 의견이 있으시다면 자유롭게 문의 및 공유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